온라인 모금

작성자 Admin 시간 2022-02-21 14:00:14
네이버

​음피와(Mphiwa)는 여러분의 도움으로 학교를 다니기 시작했어요!

 

싼보나니! 한국에 계시는 후원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에스와티니의 음바바네에 살고있는 음피와(Mphiwa)예요. 저는 얼마 전부터 학교에 다니기 시작해서 요즘 공부를 하느라 바빠요. 엄마가 송아지를 팔아서 학교에 보내주셨거든요!

2021년부터 우리 마을이 변하기 시작했어요! 작년에는 후원자님들의 도움으로 우리 마을에 송아지가 4마리 생겼어요. 우리 가족은 다른 가족들과 힘을 모아 송아지를 열심히 키워서 204kg까지 몸집을 키웠어요. 엄마는 이 소를 팔아서 제 학비를 내주셨답니다. 소를 판 나머지 금액은 내년에 또 다른 가족에게 송아지를 주기 위해 사용된대요!
옆집 아저씨의 송아지는 216kg라서 우리집 송아지보다 몸집이 더 커요. 아저씨는 이 소를 팔아서 농사짓는데 사용할 비료를 사셨대요. 비료를 사용하면 옆집 아저씨네 사탕수수가 더 많이 열리잖아요. 좋은 생각인 것 같아요!


​우리 에스와티니에서 송아지는 특별해요!


더라이트핸즈의 송아지 지원은 특별해요! 왜냐하면 우리 마을에 암소가 아닌 송아지를 지원해주거든요. 암소가 새끼를 낳게 해서 돈을 벌지 않고, 대신 송아지를 열심히 키워서 이 송아지가 몸집이 커지면 고기를 팔 수 있어요.

에스와티니에서 송아지는 특별해요! 왜 특별하냐고요? 우리가 송아지를 길러서 파는 고기가 엄청 맛있는 고기래요. 이웃나라인 남아공과 모잠비크에서도 사먹고, 멀리 유럽(프랑스, 노르웨이)에서도 비싸게 잘 팔린대요! 그래서 우리 에스와티니에서 송아지는 특별한 선물이에요 :)
우리가 송아지를 키우는 방식은 특별해요! 우리는 마을 한 편에 있는 공동축사에서 다함께 송아지를 길러요. 사료도 주어서 송아지의 몸집을 빨리 키울 수 있어요. 송아지가 많이 자라면 고기를 팔 수 있는데, 작년에 고기를 팔아서 번 돈으로 올해는 다른 집에 송아지를 사줄 수 있어요. 돈을 벌면 저처럼 학교에 갈 수 있는 돈도 생기고, 비료를 살 돈도 생겨요!

 

%EC%86%A1%EC%95%84%EC%A7%80_%EC%9E%90%EB
 

​2022년 시행되는 3차사업은 지난 2차사업과 어떤 점이 다를까요?


2021년부터 시작된 더라이트핸즈의 ‘송아지 자립지원사업’, 더라이트핸즈는 2022년, 3차사업을 시작합니다. 2차사업에서 창출된 수익금 중 수혜가정 배분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저축하였고, 이 저축금에 이번 후원금을 더하여 3차사업금을 충당합니다. 다시 말해, 사업이 지속될수록 구매할 수 있는 송아지의 수가 증가하고, 송아지를 수혜받는 가정의 수 또한 증가하는 것입니다.

2022년에는 모금액과 2차사업 저축금을 고려하여 5개 수혜가정에 송아지를 지원합니다. (2021년, 4개 수혜가정) 더라이트핸즈는 2022년에도 변화하는 현지 상황에 발맞추어 더 많은 가정에게 효율적으로 송아지를 지원하여 가정자립이 일어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2022년 시행되는 3차사업에서는 이러한 점들을 보완합니다.


첫 번째, 비용절감입니다. 더라이트핸즈는 최소의 비용으로 최선의 효과를 내고자 고민합니다. 3차사업에서는 에스와티니에서 시행하고 있는 또 다른 사업인 ‘농기계 지원사업’과 연계하여, 볏짚과 쌀겨를 송아지에게 무상으로 지원합니다. 볏짚은 송아지가 자라는데 굉장히 중요한데요! 축사의 바닥에도 사용할 수 있고, 주사료와 혼합하여 보조사료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볏짚과 쌀겨의 무상제공으로 인해 볏짚 구매금액을 절감하고, 더불어 송아지가 더 건강하게 자랄 수 있게 됩니다.

두 번째, 수혜가정의 의견반영입니다. 더라이트핸즈는 2차사업 수혜가정과 3차사업 수혜대상가정을 타겟으로 설문지를 제작하였습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2차사업 수혜가정이 사업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사업을 보완할 것입니다. 어떤 점들이 좋았는지, 어떤 점들을 보완하면 좋을지 들을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3차사업을 시행하여, 더라이트핸즈는 보다 발전된 모습으로 에스와티니 가정의 자립을 돕겠습니다!

 

%EC%82%AC%EC%A7%842_6.jpg

​‘불라와트’의 마음으로 에스와티니에 송아지를 선물해주세요!


더라이트핸즈가 에스와티니에서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송아지 자립지원사업’은 단순한 일회성의 사업이 아닙니다. 이 송아지는 빈곤가정이 가난의 굴레를 끊어내고 경제적 기반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돕는 선물이 됩니다.

더라이트핸즈는 에스와티니에 송아지를 지원한 후 파생되는 수익금으로 더 많은 가정에 또 다른 변화를 만들어 갑니다. 2021년 시행한 사업의 효과로 음바바네 인근 마을 주민들은 또 다른 경제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자발적으로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이 주민들은 앞으로 지원을 기대하는 것에서 끝내지 않고, 미래를 위해 스스로 일어나 걸어갈 것입니다.
에스와티니에는 ‘불라와트’라는 문화가 있습니다. 나보다 타인을 먼저 생각하는 마음이 그것이지요. 에스와티니의 ‘불라와트’ 문화에 동참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또 다른 음피와(Mphiwa)를 위한 더라이트핸즈의 걸음에 동참해주세요!

 

글, 사진 / 더 라이트 핸즈 인턴 차수진

 

%ED%9B%84%EC%9B%90%ED%95%98%EA%B8%B0_%EB